암 환자에게 필수적인 식이요법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환자에게 식생활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든지 알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정 영양소나 식품에 대한 관심만 높을 뿐 적정 열량 및 필수 영양소의 섭취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환자에게 ‘건강식’이란?
균형 잡힌 식사로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입니다.
건강식으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음식이나 식품, 영양소는 없습니다. 충분한 열량과 고단백질 음식을 골고루 잘 먹음으로써 암 질환과 치료를 이겨낼 수 있는 체력이 만들어지고 치료에 의한 부작용도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칼로리, 고단백질의 음식은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따라서 암 환자의 건강식이란 평상시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되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잘 먹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사가 중요한 이유?
환자는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항암 치료로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건강식을 먹는 요령
암 환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식사 원칙은 ‘잘 먹도록 해주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단순히 환자의식욕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보호자들이 환자의 음식
섭취를 도우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협조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반찬은 골고루 먹습니다.
밥은 매끼 1/2~1그릇 정도로 하고, 간식으로 빵류와 크래커, 떡 등을 조금씩 드시되, 죽 같은 경우에는 하루 4~5번 이상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끼마다 고기나 생선, 계란, 두부, 콩, 치즈 등 단백질 반찬을 꼭 충분히 섭취합니다.
채소 반찬은 매끼 2가지 이상 충분히 먹습니다.
씹기 힘든 경우나 삼키기 힘든 경우에는 다지거나 갈아서 먹습니다.
한 가지 이상의 과일을 하루 1~2번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및 유제품은 하루 1컵(200ml) 이상 마십니다. 우유가 맞지 않는 경우에는 요구르트, 두유, 치즈 등을 대신 먹습니다.
식용유, 참기름, 버터 등의 기름은 볶음이나 나물요리 시에 양념으로 사용합니다.
너무 맵고 짜지 않게 해서 먹습니다.
양념과 조미료는 적당히 사용하되 맵고 짜지 않게 요리하도록 합니다.
국, 음료, 후식은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군별 건강식 섭취방법
식품군별 건강식 섭취방법
곡류
하루 3~4회 매끼 충분히 섭취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족하면 체중이 줄어들고 힘이 없어지게 됩니다. 식사량이 많지 않다면 간식으로 감자, 고구마, 영양죽, 스프 등을 섭취하면 에너지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고기, 생선, 계란, 콩류
하루3 ~4회, 매 끼 1~2가지 적당량 매 끼 식사에 어육류 식품을 포함시키십시오. 수술 후 저하된 체력과 영양상태를 호전시키는데 꼭 필요한 음식입니다. 기름진 고기보다는 살코기가 많은 부위를 선택하십시오.
채소
매 끼 2가지 이상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나 열량이 적고 섬유질이 많습니다. 수술 후 초기에는 부드러운 나물이나 생채소를 매끼 한두 가지 드십시오. 야채즙보다는 생야채나 나물 반찬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매일 1~2개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수술 후 초기에는 껍질을 제거한 부드러운 과일로 1/2 ~ 1개 정도 드십시오.
우유, 유제품류
매일 1~2잔 칼슘이 풍부하나 수술 후 초기에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두유나 요구르트 등을 대체하십시오.
기름
조리 시 양념으로 적당량 사용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고 튀김보다 조림, 구이, 볶음 등의 조리법을 선택하십시오.
특정식품&영양소만 먹는다면?
암 환자가 특정 식품이나 영양소만을 섭취한다면?
치료로 인한 식사와 관련된 여러 부작용은 치료가 끝나면 서서히 사라집니다. (가끔 식욕 감퇴, 구강 건조증, 입맛의 변화, 연하곤란, 체중 감소 등과 같은 부작용이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도록 합니다.)
치료가 끝난 뒤에는 앞서 안내한 식사 지침에 따라 균형 잡힌 건강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특정 음식의 섭취가 암의 재발을 막는다는 연구 보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식습관이 여러분을 재충전시키고 조직을 재생시키며, 기분도 좋아지게 할 것입니다.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들이 어떤 특정한 한가지 식품에 들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 특별한 식사 조절 여부는 담당 의사 선생님께 확인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합니다.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많이 섭취합니다. 이들은 복합 당질,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섬유소를 제공합니다.
기름, 소금, 설탕, 술, 그리고 염장이나 훈제 식품 등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고기는 기름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닭고기는 껍질을 제거한 후 이용합니다. 이때 튀기는 것보다 끓이거나 삶는 조리법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만약 과체중이라면 식이에서 지방의 양을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