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종은강안병원 로고

좋은강안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뇌혈관센터

뇌혈관센터

문의 051-610-9047

좋은강안병원 신경외과 뇌혈관센터는 신경외과, 신경과, 응급의학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의 유기적인 협진으로 운영되며 24시간 응급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뇌혈관 중재시술 및 급성기 약물치료, 수술치료 등이 이뤄지며 후유장애 발생을 최소화 하기 위해 조기 재활치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뇌동맥류란?

뇌 안의 동맥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풍선(꽈리)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 뇌동맥 혈관 중 정상 혈관에 비해 약한 부분이 혈압을 이기지 못하고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파열 될 경우 심각한 뇌출혈(뇌지주막하 출혈)을 일으키는 뇌혈관 질환의 하나입니다.
50~60대에 가장 많이 발견되며, 파열성 뇌동맥류의 경우 일년에 인구 10만명 당 10~20명에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발병자의 절반 정도는 사망하거나 회생 불가능한 상태에 처할 수 있는 위험한 병이며, 병원에서 치료를 받더라도 치료 도중 사망 또는 중증의 장애가 남을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뇌동맥류의 치료방법

혈관 내 코일색전술

미세도관을 이용하여 뇌동맥류 안에 백금코일을 채워 넣음으로써 뇌동맥류 안으로 유입되는 혈류를 차단하여 뇌동맥류의 파열을 막아주는 치료법입니다.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전후

코일색전술의 장점

  • 두개를 절개하는 외과적 시술보다 간단한 방법입니다.
  • 시술 후에도 대퇴부의 작은 흉터 외에는 흉터가 전혀 남지 않습니다.
  • 간단한 시술 방법이므로 그만큼 회복기간도 짧고, 경과가 좋을 경우 단기간의 입원 후 퇴원이 가능합니다.
  • 뇌 조직 손상위험이 없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색전이 안될 경우 재발 위험이 있기도 해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환자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치료 방향을 수립하는 것이 긍정적인 환자 예후를 위해 중요합니다.

뇌경색이란?

뇌혈관이 동맥경화, 혈전(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 등에 의해 좁아져서 뇌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거나 막히는 질환으로 혈액을 공급받는 뇌세포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뇌경색의 치료방법

1) 혈전제거술
사타구니 부위의 대퇴동맥을 이용하여 막힌 뇌혈관까지 접근하여 혈전을 제거하여, 뇌로 가는 혈류를 재개통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혈전제거술의 장점

  • 증상 발생 후 24시간 이내에 혈관 내 혈전을 빨리 제거해 뇌경색 이후 발생하는 장애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혈전 제거술은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도 돼 고령 환자도 시술 할 수 있습니다.
  • 실시간 영상기법을 기반으로 한 비침습적 신경중재시술로 회복시간이 짧습니다.

급성 뇌경색 환자의 인터벤션치료 : 혈전제거술

2) 뇌압감압술
뇌경색이 너무 광범위하게 발생하면 뇌부종이 심해지고 결국 부종으로 인해 뇌가 압박되어 생명이 위험하게 됩니다. 이때 두개골 일부분을 제거함으로써 뇌가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협착증이란?

경동맥은 외경동맥과 내경동맥으로 나눠지며 외경동맥 주로 두개골 밖에 있는 피부나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고 내경동맥은 두개골 내의 뇌나 신경조직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외경동맥은 좁아지거나 막히더라도 다른 혈관을 통해서 비교적 풍부하게 혈액이 공급되므로 특별히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내경동맥은 좁아지거나 막히면 뇌에 혈액공급이 감소할 수 있으며, 내경동맥 벽에 침착되어 있는 지방 조직들이 떨어져 나와 뇌혈관의 말단 부위로 흘러가 혈관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경동맥이 좁아지는 경우를 경동맥 협착증이라고 지칭하며, 이는 혈류를 감소시키거나 혈관을 막게 되어 허혈성 뇌졸중(뇌경색)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경동맥 협착증이 있는 경우 뇌졸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치료 대상이 됩니다.

경동맥 협착증의 치료방법

경동맥 협착증의 치료로는 약물치료를 시행하는 방법, 중재시술(풍선확장술 및 스텐트 삽입술), 외과적인 경동맥내막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약 80% 이상의 협착을 보이는 경우 중재시술의 적응증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심한 경동맥 협착증 시 스텐트 삽입술로 허혈성 뇌졸중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뇌혈관 중재시술이란?

뇌혈관 조영술을 이용하여 미세 도관을 두개 내 혈관에 위치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뇌혈관 중재적 시술은 두개골을 얼어서 시행하는 수술이 아닌 첨단 영상을 이용하는 혈관 내 시술로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급성뇌경색 혈전제거술, 경동맥 협착의 스텐트 시술 등이 있습니다.

뇌혈관 조영술

대퇴동맥(사타구니 부위)을 통해 도관을 경부혈관에 위치한 후 조영제를 이용하여 X-ray상에서 뇌혈관을 정확하게 볼 수 있게 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뇌혈관 조영술을 이용해 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 뇌혈관협착, 급성 뇌경색 환자의 혈관폐색 및 경동맥협착 등의 뇌혈관 질환을 정밀하게 진단하여 치료계획을 수립합니다.

뇌혈관 조영술

혈관조영촬영장비 Allura Clarity FD20/15

혈관조영촬영장비 Allura Clarity FD20/15

혈관의 이상 유무를 조영 진단하고, 더 나아가 뇌혈관 및 모든 부위의 혈관 중재시술을 시술하는데 쓰이는 초정밀 기기입니다.
혁신적인 클래러티IQ 기술이 적용되어 방사선량을 대폭 줄이면서도 화상의 해상력이 매우 탁월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새롭게 도입된 15인치 디텍터(lateral detector)는 뇌혈관 중재시술 시 환자의 둔부에 보다 가까이 밀착이 가능해져 낮은 방사선량으로도 정밀한 뇌혈관 진단이 가능합니다.

MRI(자기공명영상촬영기)

MRI(자기공명영상촬영기)

MRI는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자기적 성질을 측정하여 컴퓨터를 통하여 다시 재구성, 영상화하는 장비로, X-ray처럼 이온화 방사선이 아니므로 인체에 무해하고, 3차원 영상화가 가능하며, CT에 비해 대조도와 해상도가 더 좋습니다.
또한 가로, 세로 단면 등 다양한 면을 별도의 영상 재구성 작업 없이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MDCT

MDCT(다중검색 멀티전산화 촬영장치)

독일 지멘스(Siemes AG)사의 128채널 MDCT(Definition AS+)로, 64채널에 비해 짧은 시간에 2배 많은 촬영이 가능하고 성능과 화질이 뛰어납니다. 또한 모든 촬영 시 방사선 감소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뇌졸중 환자의 치료에서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