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영유아 발달검사
1)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K-BSID-Ⅱ)
대상 : 생후 1개월 ~ 42개월 유아
목적 :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이 또래와 비교하여 정상적으로 발달하는지 알아보는 검사로, 하위 인지척도(언어 및 인지발달), 동작척도(대소근육 발달), 행동평정도 (과제지향성, 정서조절, 동작수준)의 세 척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방법 : 부모와 함께 또는 분리된 상황에서 검사자가 베일리 검사도구나 책자를 가지고 유아 연령에 해당하는 과제 수행을 평가하고 또는 또한 검사자의 신체 움직임 시범을 보고 따라하도록 하여 수행 여부를 평가합니다. 대략 1시간 소요되며 유아의 발달수준을 우수, 정상, 경증지연, 중증지연의 범주로 평가합니다.
- 2. 인지기능검사 : 지능검사
1) 한국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K-WPPSI)
대상 : 만 3세 ~ 만 7세 3개월 유아
목적 : 아동의 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전체 IQ과 하위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을 측정합니다. 이를 통하여 유아의 지적능력을 최우수, 우수, 평균상, 평균, 평균하, 경계선, 지능결손의 범주로 평가합니다. 한 유아의 지능수준뿐 아니라 세부적으로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검사방법 : 검사자가 책자과제와 도구를 가지고 아동의 수행을 평가하며,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2) 한국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 IV (K-WPPSI-IV)
대상 : 만 2세 6개월 ~ 만 7세 7개월 유아
목적 : 한국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K-WPPSI)의 개정판으로, 이전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보다 하위내용이 더 세분화 되어, 전체 IQ, 언어이해지표 IQ, 지각 추론지표 IQ, 작업기억지표 IQ, 처리속도지표 IQ의 네 가지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서 유아의 지적능력을 최우수, 우수, 평균상, 평균, 평균이하, 경계선, 매우 낮음의 범주로 평가합니다. 또한 아동의 지능수준뿐 아니라 세부적으로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검사방법 : 검사자가 책자과제와 도구를 가지고 아동의 수행을 평가하며,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3) 한국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IV (K-WISC-IV)
대상 : 만 6세 ~ 16세 11개월 아동
목적 : 아동의 지적 능력을 평가합니다. K-WISC-IV도 K-WISC의 개정판으로 전체 지능, 언어성 지능, 동작성 지능 평가에서 더 세분화 되어, 전체 IQ, 언어이해 지표 IQ, 지각추론지표 IQ, 작업기억지표 IQ, 처리속도지표 IQ의 네 가지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서 유아의 지적능력을 최우수, 우수, 평균상, 평균, 평균 이하, 경계선, 매우 낮음의 범주로 평가합니다. 또한 아동의 지능수준뿐 아니라 세부적으로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합니다.
검사방법 : 검사자가 책자과제와 도구를 가지고 아동의 수행을 평가하며,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 3. 정서적 행동적 문제
1) 유아 행동평가 척도(K-CBCL 1.5-5)
대상 : 1.5세 ~ 5세까지 유아
목적 : 유아의 정서적 문제나 행동적 문제의 양상과 그 심각성 정도를 평가합니다. 이 검사에서는 문제행동 총점과 하위 내재화 척도, 외현화 척도로 나누어지며, 또한 하위 8가지 문제행동 증후군의 심각성을 평가합니다.
검사방법 : 주 양육자의 각 문항에 대한 보고( 0, 1, 2점)에 의해서 평가됩니다. 이를 통하여 각 영역은 정상, 준임상수준, 임상수준으로 평가됩니다.
2)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K-CBCL 6-18)
대상 : 만 6세 ~ 만 18세 아동
목적 : 아동 청소년의 정서적 문제나 행동적 문제의 양상과 그 심각성 정도를 평가합니다. 이 검사에서는 문제행동 총점과 하위 내재화 척도, 외현화 척도로 나누어지며, 하위 9가지 문제행동 증후군의 심각성을 평가합니다.
검사방법 : 아동 청소년의 주 양육자의 각 문항에 대한 (0, 1, 2점)에 의해서 평가됩니다, 각 영역은 정상, 준임상수준, 임상수준으로 평가됩니다.
3) 투사검사 (HTP, SCT, BGT, KFD)
대상 : 만 3세 이상 아동과 청소년
목적 : 주 목적은 아동 내면의 무의식적인 정서적인 측면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러나 연필로 그림을 그리고 또 말을 해야 하므로 어린 아동에서는 본 검사에 앞서서 실시하는 사전검사로서 검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그리기 능력이나 말하기, 이해하기의 언어능력을 대략적으로 파악하는데도 유용합니다.
검사방법 : 집/나무/사람 검사(TP)는 집 나무 사람을 그려보도록 합니다.
문장완성 검사(SCT)는 문장의 첫 부분을 제시하고 미완성된 문장의 뒷부분을 말하도록 합니다.
벤더게스탈트 검사(BGT)는 제시하는 카드에 그려진 도형을 따라 그리도록합니다.
가족화검사(KFD)는 아동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구성원들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합니다.
- 4. 한국판 영유아 기질 및 비전형 행동척도(K-TABS)
대상 : 만 1세 이상 ~ 만 6세 이하의 아동
목적 : 아동의 발달은 타고나는 요인과 환경/교육 요인의 영향을 함께 받으며 이루어집니다. 본 검사는 영유아 발달 중 환경이나 교육보다는 타고나는 측면인 기질에 따른 발달상의 비전형적인 양상과 그 정도를 평가합니다.
검사방법 : 아동의 주 양육자나 보호자의 각 문항에 대한 예, 아니오로 평가됩니다. 전체 점수와 하위 고립행동. 과민감성, 과활동성, 저반응성, 조절 행동의 5개 요인 점수가 나오고 각각 정상, 잠재위험, 비전형의 세 수준으로 평가 됩니다.
- 5. 적응행동 검사
1)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 SMS)
대상 : 0세 ~ 30세까지 실시 가능
목적 : 사회성숙도 검사는 아동의 일상에서의 사회적 적응능력을 평가합니다. 하위 자조영역, 작업영역, 이동영역, 사회성영역, 의사소통영역의 5가지 영역에서의 적응연령을 평가하여 전체 사회연령(Social Age)를 평가하고 이를 아동의 생활 연령과의 관계에서 사회지수(Social Quient)를 파악합니다.
검사 방법 : 모와의 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2) 아동의 부적응행동검사
대상 : 만 11개월 ~ 17세까지 실시 가능
목적 :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SIB-R)를 사용하여 아동의 부적응행동 유형, 양상, 빈도 그리고 심각성 정도를 평가합니다. 하위내용으로는 내적 부적응행동(자신을 해치는 행동, 특이한 반복적인 습관, 위축된 행동이나 부주의한 행동), 외적 부적응행동(타인을 해치는 행동,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방해하는 행동) 그리고 반사회적 부적응행동(사회적으로 공격적인 행동, 비협조적인 행동)이 포함됩니다.
검사방법: 이 검사는 보호자의 응답을 통해 평가합니다.
- 6.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
대상 : 영유아부터 만 12 ~ 13세까지 실시 가능
목적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는 아동의 자폐 장애 여부와 장애정도를 측정합니다.
검사방법 : 전문가의 아동 관찰을 통해 하위 15항목(사람과의 관계, 모방, 신체사용, 물체사용, 변화에의 적응, 시청각반응, 미각 등 감각 사용,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지적 기능 수준 등)에 대해서 7점 척도로 평가합니다.
- 7. 부모아동 상호작용행동 검사(IBS)
대상 : 만 1세 이상 ~ 만 6세 이하 아동에게 실시 가능
목적 : 아동 발달은 부모나 또래,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본 검사는 부모의 아동과의 상호작용과 아동의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두 가지를 평가합니다.
검사방법 : 아동 보호자의 평가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부모의 아동과의 상호작용은 하위 반응성, 지시성, 효율성의 세 요인을, 아동의 타인과 의 상호작용은 사회적 상호작용, 주도성, 표현성, 조절행동의 네 요인을 평가하며, 각각 보통, 낮음, 높음의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 8. 다면적 인성검사(MMPI- 2 RF)
대상 : 만 16세 ~ 65세까지 실시 가능
목적 : 주 양육자의 정신적 문제나 일반적인 성격특성을 측정합니다.
검사방법 : 본 검사는 386문항의 단축형 질문지로, 크게 상위차원척도에 3가지, 재구성 임상척도에는 9가지가 포함됩니다.
- 9. 부모양육태도검사(PAT)
대상 : 만 2세 이상의 부모에게 실시 가능
목적 : 부모양육태도검사는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양육에 대한 사고방식이나 태도를 측정합니다.
검사방법 : 아동 부모나 양육자의 보고를 통해 평가합니다. 아동에 대한 지지표현과 합리적 설명, 성취압력과 과잉기대, 감독과 간섭, 처벌과 처벌기준의 비일관성의 8가지 영역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비슷한 연령 아동의 부모님들과 비교하여 각 영역별 백분율(%)을 제시합니다.
- 언어전반 평가
- - 언어진단평가
1) 영유아언어발달검사(SELSI)
대상 : 생후 4개월 ~ 35개월
목적 : 언어장애의 조기 선별
검사방법 : 부모나 주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한 체크리스트 평가
- 2)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대상 : 영아용(8 ~ 17개월), 유아용(18 ~ 36개월)
목적 : 언어발달지체 선별
검사방법 : 부모나 주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한 체크리스트 평가
- 3) 우리말 조음음운평가(U-TAP)
대상 : 2 ~ 12세의 아동(취학 전 3 ~ 6세 아동에게 가장 적합)
목적 : 조음발달이 늦거나 조음이 명료하지 않아 조음장애가 의심되는 아동
검사방법 : 아동에게 그림을 이용하여 명명하거나 설명하는 과제 사용
- 4)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대상 : 2 ~ 6세 아동
목적 :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능력을 측정하여 언어발달 지체나 장애 판별,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간의 차이 분석
검사방법 : 아동에게 직접 말이나 행동을 수행하게 하거나 주양육자에게 질문하여 채점
- 5)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대상 : 2세 6개월 ~ 16세 이상 성인
목적 : 어휘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제공, 생활연령과의 차이에 대한 정보 제공
검사방법 : 아동에게 그림판을 보여주고 검사자의 질문에 대답
- 6) 구문의미이해력검사
대상 : 4 ~ 9세 아동
목적 : 언어이해력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중, 특히 구문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판별
검사방법 : 검사자가 읽어주는 문장을 듣고 세 개의 그림 중 가장 적합한 그림 고르기
- 7) 언어문제해결력검사
대상 : 5 ~ 12세 아동
목적 : 학령기 아동들의 언어장애 유무,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이해 능력, 상황에 적절한 언어 사용 능력 평가
검사방법 : 아동에게 문제 상황이 표현된 그림판을 보여주고 그 그림과 관련된 검사자의 질문을 듣고 대답하기
- 감각통합검사
- 1) Sensory Profile(SP)
대상 : 출생 ~ 14세
목적 : 아동의 감각영역(청각, 시각, 전정감각, 촉각, 고유수용성 감각, 구강감각)과 감각처리 패턴(저등록, 감각추구, 감각민감도, 감각회피)을 평가하고 분석해서 정상, 의심, 결손 수준으로 평가한다.
검사방법 : 부모 체크리스트 평가
- 2) DeGangi - Berk Test sensory integration(TSI)
대상 : 만 3세 ~ 5세
목적 : 아동의 자세조절, 양측운동통합, 반사통합 능력을 평가하여 정상, 의심, 결손 수준으로 평가한다.
검사방법 : 검사자가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가지고 아동의 행동 수행을 평가하며 대략 30분 정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