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종은강안병원 로고

좋은강안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의료장비


PET-CT

PET-CT란 양전자 방출 촬영기(Positron Emission Tomography)와 컴퓨터 단층 촬영기의 합성입니다. PET는 방사선 의약품을 환자의 정맥내에 주사하고 장기내 생화학적, 생리적 반응을 영상화할 수 있는 검사방법을 말하며, 방사선 영상인 CT나 MRI에 비해 해상력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PET에 CT를 접목시켜 CT영상을 밑그림으로 이용하고 그 위에 생화학적인 PET영상을 겹치게 함으로써 병변의 위치와 크기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게 한 장비입니다. 즉, MRI나 CT를 해부학적 영상장비라 한다면 PET는 기능적 영상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PET-CT 검사는 기존 PET-CT 검사장비에 CT장비를 장착한 이중영상진단법으로 위암, 폐암, 대장암 등 악성종양의 경우 1회 검사로 전신의 암을 찾아내 병기(암이 어느정도 퍼져있는지를 판단하는 것)를 결정한 후 전이여부나 재발가능성, 치료효과 등을 판정합니다.

PET-CT는 다양한 종류의 질환을 진단-치료-평가하는데 효과적인데, 특히 간질, 치매, 뇌혈관 질환 등 정확한 수술부위를 정해야하는 많은 뇌질환 진단과 관상 동맥질환환자에게서 얼마만큼의 심장 근육이 손상되었고 치료 후 재생될 수 있는지 여부에 판별력이 우수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PET-CT 검사는 조직검사없이 포도당의 분포이상을 보고 종양이 양성인지 악성인지 판단할 수 있어 거의 모든 암을 발견할 수 있고 수술 후 남아있을 수 있는 암조직의 존재 여부와 전이 등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MRI

우리가 흔히 병원에 가서 받는 정밀진찰에는 X-ray, CT, MRI, 초음파, 내시경 등이 있습니다. MRI는 그 중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의 자기적 성질을 측정하여 Computer를 통하여 다시 재구성, 영상화 하는 기술입니다.

MRI는 X-ray처럼 이온화 방사선이 아니므로 인체에 무해하고, 3차원 영상화가 가능하며 CT에 비해 대조도와 해상도가 더 좋으며, Multiplanar Imaging으로 원하는 면의 인체 단면상을 만들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해 널리 쓰여지고 있습니다.

MRI는 자기공명영상(MRI:Magnetic Resonance Imaging)을 뜻하는 말로 인체를 자장이 형성되어 있는 직경 60cm의 커다란 통으로 만든 자석 장치에 눕고 고주파(Radio Frequency Pulse)를 발생시켜 인체에 보낸 후 인체내의 수소원자핵의 반응으로부터 발생되는 신호를 모아 컴퓨터로 계산하여 인체의 모든 부분을 단면 및 3차원 영상으로 재구성하여 질병의 유무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종류에는 척추 MRI 검사, 흉부 MRI 검사, 복부-골반 MRI 검사, 사지 MRI 검사가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GE사의 EXCITE ECHOSPEED를 비치하고 있습니다.



MDCT

본원에 도입된 128채널 MDCT는 기존 64채널이 한번 회전으로 64장의 영상을 획득하는데 반해, 2배나 많은 촬영 그리고 빠른 촬영을 할 수 있으며, 그 성능과 화질이 64채널 MDCT 보다 높습니다.

특히, 관상동맥 질환 및 심근, 심장기능 등에 대한 질병 진단은 64채널 MDCT보다 두 배의 빠른 속도로 모든 촬영을 마치며, 그 성능과 화질이 우수합니다. 또 내시경 기구의 직접적인 삽입 없이도 비침습적인 검사로 대장 체를 평가 할 수 있어 대장암 조기 발견이 가능하고, 혈관의 협착, 기형 및 이상 확장증, 혈관 절단증, 폐혈관색전증 등 혈관질환 진단에 더 유용하게 응용할 수 있으며, 뇌졸중 환자치료에서는 64채널 대비 더 넓은 촬영 범위를 이용하여 보다 정밀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촬영에서 X-ray 장비의 방사선에 대한 피폭 역시도 64채널 MDCT 대비 감소 시스템을 추가로 갖추고 있어 환자에 대한 방사선 피폭을 최소화 합니다.
본원에 도입된 독일 지멘스(Siemens AG)사의 128채널 MDCT(Definition AS+)는 업계 가장 뛰어난 해상도(최대:0.24mm)와 함께 고속 촬영 기능(최대: 0.3초)을 갖춘 최신 CT 장비입니다.


혈관조영촬영기

혈관조영촬영기(Angio)는 두부, 흉부, 복부, 사지 혈관 등 모든 혈관의 이상 유무를 조영 진단하며 나아가 혈관 치료 시술에 응용되는 장비입니다. 인체 내 각종 혈관은 입체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어 각도 (수직면, 수평면)를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C-arm 형의 본체에 영상증폭관을 달아 어느 부위의 혈관이라도 투시할 수 있습니다.

종래의 일반 혈관조영 촬영 장치는 동맥을 따라가며 단계적으로 촬영할 시 조영제 주입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영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한계점이 있었는데 현대 첨단 기술력은 극소량의 조영제를 사용하여 고해상력 (1024 matrix), 고대조도 및 고선예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도록 모든 영상을 디지털로 처리 (Fully Digital Processing) 하며, 조영제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테이블을 이동시켜 원하는 속도대로 혈관 조영 촬영을 진행하는 장비입니다.

특히, 정교하고 고도의 테크닉이 요구되는 두부혈관 진단 및 투시 촬영 시에 혈관의 입체적 분포에 따라 다양한 투시각과 환자의 왼쪽, 오른쪽, 위쪽 등 어느 방향에서도 접근이 용이합니다. 그러한 필요성을 감안하여 설계 제작된 본 장비는 환자의 안정성과 불편함을 극소화 시킨 점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타 장비보다 기계적 디자인이 충분히 고려되어졌으며 특히 안전을 위해 Motor 구동과 더불어 빨리 Parking 이 가능하도록 수동으로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콩팥) 등을 단 한 번의 조영제로 양쪽을 동시에 볼 수 있도록 충분한 크기의 다단계 영상증폭관 (최대 38cm) 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양하고 심도 있는 학술 연구 및 임상 경험과 신기술의 접목으로 극복해야 할 각종 혈관 질환 진단 및 중재적 방사선 시술에 있어 일반 혈관 조영 촬영 장치의 절적 차이는 매우 큰 추세에 있으며 국내에 증가 일로 있는 순환기 질환에 양질의 의료 시혜를 위하여 상기 장비는 필수적입니다.

본원에서는 Philips Medical System사의 INTEGRIS Allura 모델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정밀 체성분 검사장비

건강의 기초는 체성분의 균형입니다. 우리 몸의 구성 성분의 불균형은 각종 성인병, 영양결핍, 부종, 골다공증을 초래합니다. 본원의 체성분 분석기는 높은 재현도와 고정밀도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전문 분석장비로 인체의 지방, 근육, 수분, 뼈의 구성 비율을 분석하여 인체의 건강상태를 판단하는 근거로 이용합니다.

검사분야

  • 비만진단 - 비만 ,당뇨병, 성인병, 고혈압, 복부비만, 신체허약, 만성피로
  • 신체균형 - 재활치료, 척추질환, 관절염
  • 체형진단 - 과체중, 마른비만, 근육체형
  • 영양진단 - 영양부족, 성장발육, 노인병
  • 체수분진단 - 부종, 신장기능, 심장기능

초음파진단기

초음파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음파의 일종)를 몸 안에 투사하여 조직간의 밀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반사체의 크기와 위치정보를 모니터의 영상으로 재현하여 간, 담낭, 췌장, 비장, 혈관계를 포함한 내과영역의 질병의 유무, 병소의 크기와 양상을 진단하며 전립선과 고환의 이상 유무를 감별을 위한 비뇨생식기계, 유방과 골반을 포함한 부인과, 태아의 이상유무 감별을 위한 산과 영역에서는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본원에서는 Philips사의 Affiniti70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맥협착경화검사기

이 장비는 혈관의 탄력성과 혈관 내막의 침전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해 동맥관련 질환, 동맥경화의 정도 등을 파악해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5∼10분 내에 환자의 상태를 측정합니다.

이 장비의 도입으로 동맥경화를 신속하게 측정하여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함으로써 동맥경화 위험군 환자의 사망률 및 후유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게 되었습니다. 또, 혈관의 노화,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어 혈류의 흐름을 차단하고 조직에 산소 공급이 되지 않아 생기는 여러 혈관질환 또는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동맥협착경화검사장치 VP-1000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FT

PFT(Pulmonary Function Test:호흡기능검사)검사는 환기장애의 진단과 중증도 판별, 만성폐질환 환자의 치료 후 경과 판정 시 정기적인 추적검사용, 노인환자나 중증 환자의 전신마취 수술 전 Routine 폐 기능 검사용, 간질성 폐렴의 진단과 중증도 판별, 호흡곤란 환자의 진단, 호흡기 환자의 Routine 기본검사, 천식의 진단, 만성기침 환자의 원인검사에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로 비정상적인 폐질환 소견이나 폐 기능 이상의 정도와 양상을 알 수 있으며 폐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검사종류에 따라 다르나 보통 1시간정도 소요되고 PFT검사는 크게 간이 폐 기능 검사와 선별 폐 기능 검사로 구분됩니다.

본원에서는 PFT Profiler Dx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 쇄석기

체외 충격파 쇄석기는 체외에서 충격파를 발생시켜 이를 체내의 결석에 집중함으로써 결석을 미세한 가루로 부순 후 소변 등의 방법으로 체외로 자연 배출시키는 치료 장비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기의 특징

  • 쇄석효과로 시술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습니다.
  • 외과적 수술이 아니므로 입원할 필요가 없습니다.
  • 시술시 통증이 없어 마취하지 않고 치료하기 때문에 수술이나 마취에 따르는 신체적 위험 및 합병증, 후유증이 없습니다.
  • 쇄석효과로 빠른 시간 내에 완벽하게 치료 할 수 있어 재치료율이 낮아 치료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인체 내의 타 장기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환자에게 매우 안전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간편하게 치료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장비입니다.

본원은 Dornier 사의 Compact Sigma 모델은 EMSE (Electromagnetic Shockwave Emi tter) System 을 장착한 가장 최신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기(ESWT)

체외충격파 치료란, 통증 부위에 체외에서 충격파를 가해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염증을 치료해주어 힘줄 및 그 주위 조직과 뼈가 빠르게 치유되도록 돕는 근본적인 치료법입니다.

적용 가능한 질환으로는 어깨통증(석회화건염, 회전근개건염), 팔꿈치 통증(테니스엘보, 골프엘보), 무릎통증(퇴행성관절염), 아킬레스건염, 발바닥 통증(족저근막염), 근육통(근막염 통증증후군), 요통 등이 있습니다.

치료 후에는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일상생활 중 언제라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짧은 치료시간(5~10분)으로 편리합니다. 


캡슐내시경

본원은 세계 최소형 캡슐내시경(MiroCam)을 도입하고 진료를 실시합니다.

이번 도입된 캡슐내시경은 지름 11mm, 길이 24mm의 비타민 알약만한 크기로 세계 최소형 캡슐로 소형카메라, 플래시, 전송장치가 들어 있어 장 운동에 따라 소장을 통과하면서 1초당 3장의 영상을 8~11시간 동안 사진을 찍은 뒤 몸 밖의 수신기에 기록 저장하는 방식으로 한번에 10만여 장의 고감도 영상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비입니다.

특히, 기존의 내시경 검사법으로는 관찰이 어려웠던 소장영역에 대한 검사를 고화질의 영상을 보면서 자세히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비침습적인 검사로 통증이 전혀 없고, 검사하는 동안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기존 내시경 검사와는 달리 가스를 넣지 않아 검사 도중이나 검사 후에도 불편이 없습니다. 또 캡슐은 1회용으로 검사되어 감염의 위험이 전혀 없습니다. 검사가 종료된 캡슐은 대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되며, 판독은 컴퓨터로 전송된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그 영상을 보면서 진단하게 됩니다.


초음파내시경

초음파내시경는 얇고 가벼운 튜브(내시경)를 환자의 구강, 위를 거쳐 소장의 처음 시작부분까지 삽입하는데, 내시경의 끝부분이 주파수가 7.5~20㎒인 초음파 기계로 되어있습니다.

삽입된 내시경을 소장으로부터 위부위까지 천천히 빼내면서 췌장과 주위 장기 및 조직을 영상화하게 됩니다. 내시경적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검사와 내시경검사를 조합시킨 진단 장치로서 고주파의 초음파 진동자를 내시경 직시 하에 체강내로 삽입하여 진단이 힘든 췌장의 작은 악성종양의 진단을 위하여 처음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식도, 위, 십이지장, 대장, 직장질환 및 주변 구조물, 췌담관 질환의 진단 및 치료과정에 유용한 영상 진단법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초음파내시경의 임상적 응용 또는 진단 가능 질환

  • 위장관의 점막하 종양의 크기, 내부구조, 벽외 압박과 감별을 위해 이용
  • 초기위암, 위선종에서 내시경적 절제술을 위한 사전검사로 응용
  • 용종의 감별이나 위점막의 비후가 있을 때 원인감별을 위해 이용
  • 담낭, 담관 결석 및 용종의 진단
  • 식도암, 위암, 위 림프종, 췌담도암에서 치료 전의 병기결정 및 치료 후의 추적검사에 이용

전립선 비대증 레이저 치료기

국내최초로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한 신개념 시술방법입니다.

차세대 첨단 반도체레이저를 사용하여 출력이 120Watt로 기존 레이저에 비해 출력이 향상되어 전립선조직을 보다 빠르고 출혈없이 기화 및 절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전립선 수술에서는 50g 이상되는 전립선비대의 경우 수술시간이 길어 시술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K2 다이오드 시스템은 80g이상의 전립선 비대도 높은 출력으로 신속하게 조직을 기화시켜 짧은 시간 안에 수술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수술 후 통증 혹은 전립선 부종 등의 부작용이 적어 전립선 비대증에 획기적인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미세현미경

수술미세현미경은 미세혈관 수술(사지 미세수술, 신경/혈관 봉합), 미세 척추신경 감압술 등과 같이 육안으로 식별이 어려운 부위를 20배 이상 확대하여 미세한 환부의 수술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입니다. 또한 수술시간을 단축시키고, 수술 성공률을 높일 수 있고 치유효과 또한 매우 뛰어납니다.

사지 미세수술의 경우, 수술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으며 척추 미세수술의 경우
① 피부절개를 최소화하며 출혈이 거의 없고 흉터도 작으며
② 절개부위가 작아 회복시간이 빠르며
③ 미세현미경수술 도중 수혈이 필요없이 디스크나 협착증을 충분히 감압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Carl Zeiss사의 OPMI Vario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피부에 약 1cm 이하의 작은 절개로 관절 안을 들여다 보는 장비로,관절강내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수술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해당관절

무릎, 어깨, 팔꿈치, 손목, 발목, 엉덩이

본원에서는 린바텍(Linvatec)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o2 레이저

Co2 레이저는 점, 검버섯, 사마귀 등 원하는 피부 병변을, 정확히 원하는 깊이만큼 제거하는 시술이 시행 가능한 장비입니다. 시술은 자세한 상담을 통해 피부상태를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 하에 이루어집니다.

Co2 레이저 장점 및 범위

  • 반사나 산란이 적어 원하는 부위에 정확한 시술이 가능
  • 시술 중 통증이 거의 없으며, 피부 손상 범위가 적어 일상생활이 가능
  • 점, 사마귀, 검버섯, 티눈 제거 및 그 밖의 피부 종양제거 가능

본원 외과에서는 환자, 보호자분들을 위해 Co2 레이저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