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강안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흉부의 방사선치료

흉부에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폐, 식도, 유방암) 치료가 시작된 지 약 2-3주 후부터 방사선 치료부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치료 중 환자가 호소하는 증세에 따라 담당의사의 적절한 약 처방으로 치료가 가능하며, 또한 치료가 끝나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증상에 따른 자가 관리에 대하여 다음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관리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니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식도염
      치료 시작 후 2-3주 경부터 목이 따갑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걸리는 듯한 이물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치료부위에 식도가 포함되면서 방사선치료에 의한 식도염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에는 맵고 짜고 뜨거운 자극 있는 음식은 식도점막에 영향을 주어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 마른기침과 가래
      방사선 조사가 폐의 일부 영역을 포함할 경우, 마른기침과 가래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방사선에 의한 폐의 염증으로 대부분 심하지 않아 증상에 따른 적절한 약 처방으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 피부염증
      치료부위의 피부는 치료가 진행되면서 가렵고 벌겋게 되며 심한 경우 피부가 벗겨지면서 진물이 나거나 통증이 수반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부위는 절대로 손으로 긁거나 문지르지 말고, 피부염증 정도에 따라 담당의사의 처방을 받고 연고를 사용하게 되며 치료부위에 접촉이 심한 의료는 피하고 면으로 된 부드럽고 헐렁한 옷을 착용합니다. 또한 치료부위는 햇빛에 노출시키지 말고 노출부위는 자외선 차단크림을 사용하십시오. 그리고 이러한 피부염은 치료 완료 후 자연적으로 회복이 가능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카카오톡채널 유뷰브
TOP